학교사/- 실록(1911-2015)

교육과정 1(교수 노력점)

진해인 2016. 8. 17. 07:11

(201면)

. 교육과정(敎育課程)

 

1. 교육개람(敎育槪覽) (주205)

(주205) 진해공립심상고등소학교에서 192012월 말에 등사판 인쇄로 제작하였다.

 

. 교육방침

1. 교육칙어인 무신(戊申)칙서의 취지를 봉재(奉載)하고, 국민정신작흥과 관련한 성훈(聖訓)을 관철하는데 있다.

2. 조선공립소학교규정 제1조인 교권만능주의를 없애고 아동중심주의를 본받아 부단히 창조하여 자기를 완성하는데 있다.

 

. 교수방침

1. 아동의 생활경험을 기조로 환경을 정리하고 교재의 선택 배열 및 취급하며, 세심한 주의로 교수에 철저를 기하여 그 효과를 확보하는데 있다.

2.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의 사항들에 특히 유의한다.

. 아동본위의 취지에서 개별적 취급에 노략을 쏟는다.

. 아동의 자발적 활동에 무게를 둔 창조적 학습으로 흥미를 야기하고 학습을 지속함으로써 능력의 발달을 도모한다.

. 교수능률을 증진하고 교재 주안점을 확립하여 교사와 아동의 정력을 경제적으로 사용한다.

, 아동생활에 대한 교수는 반복적인 연습으로 실력을 양성한다.

. 교재의 향토화와 그리기는 실생활과 밀접해야 한다.

. 문화 소개는 계발에 힘쓰고 정세에 순응해야 한다.

. 학습방편물의 제작, 모집, 정리는 이용에 충분해야 한다.

 

. 각과 교수 노력점

(1) 수신과(修身科)

1. 본 교육방침은 아동의 내면적 순아(純我)의 요구를 완성하고 전인격의 실현에 둔.

2. 교사는 궁극으로 실천의 수범으로 아동의 도덕적 양심에 호소하여 도덕생활의 향상에 노력하고, 환경의 정리지도에 노력하여 국민도덕의 확립을 기해야 한다,

3. 교재는 아동의 경우 융합적으로 모양을 구체화하고, 항상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재로 아동의 도덕 향상을 계획하고, 정조(情操) 도야와 의지활동을 촉진을 꾀하며, 훈련과 양호는 연락으로 사람들이 만날 수 있어야 한다.

4. 개성을 존중학고, 각 개성이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그 장소에서 조장해야 한다.


(202면)

5. 재선아동(在鮮兒童)은 정조 도야에 특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동포 간에 서로 사랑하고 조선 내에서 융화를 이룰 수 있도록 움직여야 한다.

6. 편협한 애국에서 탈피하여 세계에 적응할 수 있는 대국민으로서의 소양을 쌓는다.

7. 지리, 역사, 독방(讀方)과 밀접하게 연락을 계획해야 한다.

 

(2) 작법과(作法科)

1. 아국(我國) 고유의 양습(良習)을 거울삼아 국민으로서 풍상(風尙)하고, 높은 품격의 향상을 기하며, 돈후한 민풍을 견실히 한 도덕을 보유한다.

2. 예의작법은 국민정신을 기준으로 하되 나아가기, 물러서기, 앉기, 엎드리기(進退坐臥)와 같은 하나의 잔재주(末技)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그 정신을 잃지 않고 시세 추이에 적응할 수 있는 교재를 취급해야 함에 유의한다.

3. 훈육은 성장과 보호(養護) 위에서 실적을 거양할 수 있어야 한다.

4. 재선아동은 조선 내에서의 풍속 습관 작법의 차이를 흉보는 것과 같은 오해가 없어야 한다.

 

(3) 독방과(讀方科)

1. 글자를 읽고 풀이하는 능력 양성에 노력해야 한다. (사상, 발표, 정리, 형식, 운용, 문자, 문장, 분해, 종합적 취급)

2. 어감과 시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념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읽기, 쓰기, 듣기의 방법)

3. 사상, 감정, 기타 정신내용의 확충에 노력해야 한다. (정확한 사상, 순진한 감정, 풍부한 상상력, 글의 내용미에 대한 도야)

4. 감상적 태도를 확립해야 한다. (형식과 내용의 밀접한 관계 취급, 창작력, 기초적인 책읽기 취미 함양)

5. 철방(綴方)과 연락

6. 특별시설

보충독서책의 선택, 과외 독서자료의 갖추기, 아동문고의 완성

 

(4) 철방과(綴方科)

1. 아동의 심적 발달단계를 글짓기능력 경향의 구체적 연구

2. 철방에 맞는 환경정리

3. 순진한 아동의 계발 배양을 위한 정확한 사상의 표현

(실용문의 연습 숙달, 예술적 작품의 창작)

4. 구두로 엮은 이야기의 장편 창작 지도

5. 글 첫머리의 구체적 연구

6. 특별시설 : 아동문집의 계획, 감상도서의 갖추기


(203면)

(5) 서방과(書方科)

1. 서방은 서도 정신의 기초 위에 일상생활에 필수인 문자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쓰기의 능력을 얻고 비판적 감상 안목을 키우며 취미로의 향상을 계획함.

2. 경필의 가는 글자 연습

3. 바른 경필법에 따라 자세를 단정히 함에 유의

4. 특별시설

집필도 배부, 바르지 않은 집필도 게시 필묵 선정, 전람회

 

(6) 산술과(算術科)

1. 교재의 주안점을 확립 취급하되 경중을 가려 목적을 달성함.

2. 교재는 실제적인 것으로 아동이 수량생활을 애호할 수 있는 모양으로 지도함.

3. 실험, 실측을 주로 하여 교수를 구체화함.

4. 저학년은 특히 숫자를 정확히 쓰고 형식에 의한 계산은 비중을 높여 반복 지도하며 교수에 철저를 기함.

5. 미터법 취급은 여러 가지 실생활과 밀접해야 함.

6. 미터 도량형기의 설비 및 표식을 함.

 

(7) 국사과(國史科)

1. 건국 초에서 현시에 이르기까지 국사의 대강을 밝히되, 특히 국가의 존엄이 있는 곳을 알게 하고 충군애국의 신념을 기름.

2. 시대 및 시대정신의 흐름에 유의하여 제도, 문물, 풍속 및 사상 등 피상적 견해에 빠지지 않고 그 참뜻을 철저히 알아냄.

3. 최근 내외관계를 특히 신중히 취급하고 국제정세의 흐름을 알아야 함.

4. 재선 아동의 지도에서는 특히 옛날부터 내려온 조선과의 관계 및 현재의 상황 등에 극히 주의를 요망함.

5. 향리의 주요 사실이나 전설 등은 적당하게 보충 설명함.

 

(8) 지리과(地理科)

1. 지리학 연구는 내용적 방향에 근거하여 사람과 땅의 상관관계에 대한 근본관념을 기름.

2. 지구에 살고 있는 인류 생활양식을 탐구하여 밝힘.

3. 자연에 대한 순응

4. 기초적인 지리 연구심을 함양

5. 문화국민의 교양

6. 강국으로서 애국심 배양

 

(204면) 

(9) 이과(理科)

1. 아동의 실험 관찰을 중시하고 명확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계통에 대한 과학적 연구심을 함양함,

2. 자연을 사랑하고 자기에게 충실하며 새롭게 바뀐 모양을 그리도록 지도함.

3. 창조와 발견으로 심적 작업을 중시하고 각자의 정의성을 도야하여 공동의 문화를 창조함.

4. 특설사항

동식물 사육, 학교원 정리, 온실 설치, 간이기계 제작, 특별교실 설치, 이과전람회

 

(10) 직업과(職業科)

1. 직업에 대한 견실한 생각을 기르고 근로를 애호하며, 흥업치산(興業治山)의 지조를 굳게 하여 자영진취(自營進取)의 기상을 기름.

2. 직업은 공업, 농업, 상업, 수산과 염해(塩海)를 지도함.

3. 타 교과 중 직업 관련 사항에 특히 유의함.

4. 이과, 지리, 독방과 관련 지도

5. 여자는 특히 화훼재배를 통해 근로정신과 미적 감각 양성에 노력함.

6. 특설사항

상업실습 계획, 농업실습, 수공의 연장으로 공업에 대한 취미를 기름.

 

(11) 도화과(圖畵科)

1. 아동의 내면적 창조력을 형상화하고 미적 자유를 표현해 얻은 모양을 지도함.

2. 자유표현 지도는 과제 자유선택, 설명, 비평 등을 행함.

3. 미적 정조를 도야학고 각 학년에 적이한 명화를 감상할 수 있게 함.

4. 용구재료는 연필, 크레용, 크레파스, 쓰레기통, 그림물감 등을 사용

5. 격월 1회 작품전람회 개최하여 본과 상달(上達)하도록 계획함.

 

(12) 창가과(唱歌科)

1. 음악에 대한 취미를 기르고 창조력을 함양함.

2. 쾌활하게 노래하는 습관으로 미적 감각을 기르고 덕성을 함양함.

3. 음악의 완전한 감각기관으로 훈련함.

4. 입모양에 주의하여 발음의 교정을 충분하게 기본적 연습을 확실히 함.

5. 수신, 국어, 체조 등 관련 지워 상호 목적을 한층 철저히 함.

6. 특설사항

음악회 개최로 본과의 신장 계획

 

(205면)

(13) 체조과(體操科)

1. 신체운동을 통하여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게 한다.

2. 체조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고 주요 교재의 선택에 유의하며 철저를 기함.

3. 체조, 교련, 유희를 주로 하되 집밖에서 하는 운동, 수영도 행함.

4. 교련과 대체보병조전(大體步兵操典)에 의하여 규율, 협동, 습관을 기르며, 저학년은 맨손체조, 집합과 해산, 단체운동을 주로 하고, 고학년은 집총교련을 추가함.

5. 유희는 아동의 천성, 활동성을 기본으로 운동을 하여 쾌감을 얻으며, 활동충동, 만족, 신체의 균형적 발육에 유의함.

6. 특설사항

운동회, 원족회, 등산회, 장거리경쟁, 수영 등

 

(14) 재봉과(裁縫科)

1. 보통의류를 꿰매는 방재(方裁)는 방적(方積), 방선(方繏), 방등(方等)으로 습숙을 꾀하는 가정생활과의 관련에 유의, 실용과 재물임에 유의

경제방면에 유의하고, 다음으로 공부창작의 길은 복장개선의 뜻이 쓰임에 있음에 유의

3. 지식, 기능 연마에 그치지 않고 절약 이용, 청결 정돈 등 심정(心情)을 도야함

4. 가사와의 관계를 밀접하게 하되, 특히 부덕(婦德)의 양성에 대한 극심한 우려는 떨쳐야 함.

 

(15) 가사과(家事科)

1.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식주와 위생, 육아, 양호, 경제 등과 관련 지도하고, 가사와 관련하여 취미를 기름.

2. 실습의 비중 있게 다루고 가사경제의 능력을 기르되, 특히 절약 이용, 질서, 청결 등의 미덕을 기름.

3. 재봉, 이과, 작법 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

4. 요리재료는 가성실습원(可成實習園)에서 공급함.

 

(16) 수공과(手工科)

1. 여러 가지 소재의 재료들로 간단한 물품을 제작하고 공예취미로 창조력을 기르며, 근로 애호의 미풍을 함양함.

2. 용구의 사용은 동심(絧心)에 주의하여 떨어내고 절약 이용하는 습관을 기름.

3. 아동의 경험을 중시하고 도화, 이과 등과의 관련을 밀접하게 함.

4. 간단한 학교용구는 새롭게 만들거나 수선하여 사용함.

5. 작품 감상은 작품 모집, 명필부, 미술사 등으로 감상 수준을 높임.

6. 특설사항

작품전람회, 작품 판매



자료를 인용할 때에는 출처를 밝혀주십시오.




'학교사 > - 실록(1911-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3(향토지초안)  (0) 2016.08.19
교육과정 2(훈육,양호)  (0) 2016.08.18
학교현황 4(졸업생,감독관)  (0) 2016.08.16
학교현황 3(학급, 학생)  (0) 2016.08.15
학교현황 2(직원현황)  (0) 2016.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