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년 초하룻날로 설날 아침입니다.
많은 어려움을 거쳐 2월 12일 『도천초등학교실록(1911-2015)』이 발행됩니다.
학교경비로만 출판하기 때문에 학교 보관 및 학생 교육용 50부, 외부 배부용 100부 등 150부만 발행하였습니다.
경비 절약을 위해 표지만 컬러, 나머지는 흑백으로 인쇄하였습니다.
오늘은 표지에서 차례까지를 살펴봅니다.
■ 1면과 3면의 표지와 속표지입니다.
영구보존문서를 보관하는 국가기록원에 신청, 승인을 받은 좌상단의 발간등록번호입니다.
76은 경상남도, 902232는 창원교육지원청 도천초등학교, 000001은 등록번호, 01은 단행본의 뜻입니다.
말하자면 도천초등학교의 제1호 국가기록물이 되는 셈입니다.
■ 제5면에는 학교상징물인 교훈, 학교상징인 교기(교표), 교목(팽나무), 교화(철쭉)과 교가를 소개하였고,
제6면에는 학교연혁을 구제학교사와 도천초등학교사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제7-9면은 학교장 발간사, 안병학 창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축사, 신대우 본교총동창회장 환영사입니다.
발간사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중심이 되어 1911년 조직한 현동학교조합에서 일본인 자녀교육을 위하여 설립한 현동심상고등소학교로 1912년 개교한지 100여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1945년 8월 광복이 되어 진해학교조합의 대표로부터 학교를 접수하여 진해제일공립국민학교로 재개교하면서 우리 학교의 역사도 우리글로 다시 기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여러 차례 교명의 변경은 있었지만 본교를 진해와 경남은 물론 전국의 명문학교로 가꾸기 위하여 교직원과 학생이 중심이 된 가운데 학부모와 해군 및 동창회의 아낌없는 지원을 함으로써 우리 학교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최고의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광복 후 재개교 과정의 혼란 속에서 학교사의 바른 전승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학교연혁이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채 70년이 흐르는 동안 잘못된 학교사의 기록이 그대로 답습되기도 하였습니다.
기록이 보존되지 않으면 소중한 역사도 함께 사라집니다. 잘못 전승된 역사는 증빙자료가 사라질 때 후대에는 오류가 진실로 왜곡되어 정사로 자리잡게 됩니다. 본교사를 정리하면서 발행을 서두르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본책이 학교와 향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본교의 새로운 백년을 얼어갈 수 있는 좌표가 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경상남도창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안 병 학
도천초등학교 개교 70주년을 맞이하여, 105년의 학교 역사를 집대성한 「도천초등학교실록」을 발간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는 역사학자 카(E. H. Carr)의 말처럼, 역사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통로’이자 ‘거울’입니다. 즉,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기록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자원’으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도천초등학교실록」도 지나간 105년의 학교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100년의 역사를 열어가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특히 「도천초등학교실록」에는 일제강점기인 1912년 일본인 자녀교육을 위한 현동심상고등소학교로 개교한 이래 식민지 지배인력 양성을 위한 약 30여년간의 ‘아픈’ 구제(舊制) 역사를 포함하여, 광복 후 진해제일공립국민학교로 새롭게 출발하여 전국 최고 수준의 학교로 발돋움하여 오늘에 이르는 70여년 ‘영광’의 역사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님의 말씀처럼, 아픈 역사를 감추거나 잊으면 다시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일제강점기의 ‘아픈 학교역사’도 숨김없이 함께 수록한 것은 바람직하며, ‘다시는 식민지배의 아픈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새로운 역사의식과 나라사랑정신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봅니다.
아울러 광복이후 학교를 접수한 후 교원과 학생, 학부모, 해군 등 지역사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학교 발전에 노력한 결과 전국 최고 수준의 학교로 발전하여 ‘진해의 대표 학교’ ‘경남의 1번지 학교’라는 명성을 얻었던 ‘영광의 학교역사’를 통해 ‘앞으로도 전국 최고의 명문학교로 부흥시키겠다’는 학교사랑 정신을 새롭게 되새기는 계기도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본 실록에는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의 학교 설립·운영을 위해 결성한 ‘학교조합’의 실체가 최초로 공개되고, 일제강점기 진해의 각종학교 설립 과정이 자세히 서술되어 우리나라 교육사(敎育史) 연구에도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진해지역의 근·현대사 사료(史料)도 포함되어 향토사(鄕土史) 연구에도 높은 가치가 있는 귀한 자료집입니다. 아무쪼록 이 실록이 학교 역사를 미래 세대에 전승하여 학교사랑·나라사랑정신을 기르고, 나아가 학교 발전과 교육사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뜻깊은 실록을 만들기 위해 수고하신 박건춘 교장선생님과 집필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유서 깊은 도천초등학교가 앞으로 우리 고장은 물론이고 국가와 민족을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를 배출하는 명문학교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천초등학교총동창회(22회)
회장 신 대 우
수렴과 결실을 준비하는 가을에, 유구한 전통의 자랑스러운 모교 도천초등학교실록을 편찬하게 됨을 진심으로 뜻 깊게 생각합니다.
지나온 한 세기는 우리들에게 참으로 격동의 시절이었습니다. 역사의 큰 수레바퀴 속에 숱한 어려움과 변화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그 속에서 미래의 꿈을 조금씩 키워나간 우리들의 선배들과 우리들의 모습에서 커다란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역사는 과거에서 멈춘 골동품이 아닙니다. 과거의 기록이, 그것도 진해라는 작은 지역에 뿌리를 둔 우리 모교의 자취는 단순히 학교의 역사가 아닌 가까운 우리 근대사의 살아있는 표상입니다. 또한, 근대사의 재조명과 바른 이해는 과거의 시간에서 새로운 지혜를 찾아내게 하고, 그것을 전해줄 우리 후배들에게 바른 가치관과 도천인의 정체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어제와 오늘과 내일은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내일의 발전은 과거보다 더 나은 오늘을 준비한 자에게만 주워지는 선물입니다. 또한, 과거의 실수와 실패를 살펴보는 마음은, 재도전의 의지를 세우게 하며, 고난과 어려움을 공감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마음에서 우리의 희망은 구체화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후배 여러분, 긍지 넘치는 도천실록 편찬을 다 같이 축하합시다. 이는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든 역사이자 기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교의 백년사 편찬을 위해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이신 박건춘 교장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십시일반 마음과 정성을 모아주신 총 동창회 선후배님께도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같은 고결한 역사적 결실을 제 임기에 이룰 수 있음에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한층 발전하는 도천,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 진해근대문화 백년의 역사와 전통과 함께 더욱 새롭게 개척해 나갈 힘의 원동력은 바로 자라나는 후배들에게 있음을 인지하시고 선후배님들의 모교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0-11면의 차례입니다.
차례
∙학교 상징 ∙학교 연혁 ∙발간사 / 도천초등학교장 박건춘 ∙축 사 / 경상남도창원교육지원청교육장 안병학 ∙환영사 / 도천초등학교총동창회장(22회) 신대우
제1장 고장 탐구 13 제1절 고장의 역사 15 제2절 고장의 자연환경 20 제3절 진해 도천 22 제4절 여명기의 향토교육 24 제2장 구제학교사 33 제1절 현동-진해심상고등소학교(1911년) 35 제2절 진해공립심상고등소학교(1912년-1937년) 39 제3절 진해제일공립심상고등소학교(1938년-1940년) 141 제4절 진해제일공립국민학교(1941년-1945년) 150 제5절 도천사고 1 167 Ⅰ. 진해학교조합 169 1. 주요 연혁 169 5. 학교조합 임원 172 2. 학교조합령 170 6. 학교조합 사무소 178 3. 학교조합의 성격 170 7. 학교조합 현황 179 4. 학교조합규칙 171 Ⅱ. 학교 현황 181 1. 역대 교장 181 4. 졸업생 현황 199 2. 직원 현황 182 5. 학교 직속 감독관 200 3. 학급편제 및 학교현황 193 Ⅲ. 교육과정 201 1. 교육개람 201 3. 학교일람 214 2. 향토지초안 209 Ⅳ. 부설 진해공립공업보습학교 217 1. 주요 연혁 217 5. 학교 경비 222 2. 학교의 성격 218 6. 학과목, 교과 및 매주 교수시간 223 3. 직원 관직명 일람 219 7. 학칙 224 4. 학급 및 생도 현황 220 |
제3장 도천초등학교사 231 제1절 진해제일공립국민학교(1945년) 233 제2절 진해도천공립국민학교(1946년-1949년) 235 제3절 진해도천국민학교(1950년-1995년) 247 제4절 도천초등학교(1996년-) 424 제5절 도천사고 2 529 11. 역대교장 531 12. 역대교장 및 교감 재임기간 533 13. 학교 현황 534 14. 교직원 현황 및 명단 536 15. 전교어린이회 553 16. 학교운영위원회 555 17. 학부모회 557 18. 부설 진해도천공민학교 561 19. 중평분교장 565 10. 특수학급 568 11. 영재학급 570 12. 도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 572 13. 교기 운영 574 14. 방과후학교 운영 578 15. 청소년단체 운영 580 16. 교사 외부 및 기념물 584 17. 홈페이지 구축 593 18. 교과서박물관 599 제4장 도천초등학교총동창회 603 제1절 연혁 및 조직 605 11. 주요 연혁 605 12. 역대 회장 607 13. 조직 607 14. 회칙 608 15. 주요 행사 610 16. 홈페이지 611 제2절 졸업생 현황 613 제3절 졸업생 명부 614 ∙편집후기 670 |
제13면부터 본문이 시작됩니다.
'학교사 > - 실록(1911-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명학교, 대정학교 (0) | 2016.02.17 |
---|---|
용연사숙 (0) | 2016.02.16 |
진해 도천 (0) | 2016.02.15 |
고장의 자연환경 (0) | 2016.02.12 |
고장의 역사 (0) | 2016.02.11 |